2015 결산, 걸그룹 순위

이번 주부터 한 달간 2015년 한해 우리 대중음악시장을 마감하는 의미에서 매주 음악시장 부문별 결산 칼럼을 공개할 예정이다. 오늘은 그 첫 순서로 가요계에서 가장 경쟁이 치열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국내 걸그룹 시장에 대한 결산 데이터를 공개하고자 한다.   

*본 결산은 2015년 1월 1일부터 12월 첫째 주까지의 가온지수(매출) 데이터와 음반 판매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집계함. (유닛 및 솔로 활동 매출 포함, 타 팀 가수와의 콜라보 및 OST 매출 제외) 
 

위 그래프는 2015년 국내 주요 걸그룹의 음원 매출 성적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 소녀시대의 음원 매출이 타 걸그룹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소녀시대의 노래 중에 올해 7월에 발표한 ‘PARTY’는 출시와 동시에 주간차트 1위를 차지했고, 8월에 발매한 ‘Lion Heart’는 주간차트 4위를 기록했다. 또한 소녀시대-태티서가 12월에 출시한 ‘Dear Santa’는 첫 주에 9위로 차트에 진입했고, 10월에 출시한 태연의 솔로 앨범에 수록된 “I”는 주간 차트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렇듯 소녀시대는 2015년 한해 완전체와 유닛, 솔로 활동을 넘나들며 그 어느 해 보다 왕성한 활동을 한 것이 걸그룹 음원 매출 1위에 오를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로 2014년 소녀시대의 걸그룹 음원 매출 순위는 6위였다.

EXID는 2위를 차지했는데, 2015년 1주차에 ‘위아래’가 주간 1위에 오른 후 무려 20주 동안 50위권에 머물며 롱런했고, 4월에 발표한 ‘아예’는 주간 2위에 올랐으며 11월에 발표한 ‘HOT PINK’는 4위를 기록했다. 유닛이나 솔로 활동을 제외한 팀 매출로만 비교하면 1위를 차지한 소녀시대를 근소한 차이로 앞서 것으로 나타나 올 한해 EXID의 인기가 어느 정도였는지 실감케 한다.  

AOA는 올 6월에 발표한 ‘심쿵해’가 히트하면서 걸그룹 중 3위에 올랐고, 씨스타 역시 6월에 출시한 ‘SHAKE IT’으로 4위를 차지했다. 에이핑크는 7월에 ‘Remember’를 발표해 작년 ‘LUV’에 이어 음원의 흥행을 이어갔으며, 레드벨벳은 ‘Ice Cream Cake’, ‘Dumb Dumb’ 등의 음원 매출에 힘입어 6위를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작년에는 음원 매출 6위 아래 그룹과 6위 이상 그룹의 매출 차이가 컸으나, 2015년에는 중상위권 걸그룹들의 음원 매출이 상승해 최상위권과 격차가 많이 줄어든 모습이다.



위 그래프는 국내 주요 걸그룹의 음반 판매량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인데, 소녀시대의 음반 판매량이 2~4위 걸그룹들의 앨범 판매량을 합친 것보다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소녀시대가 ‘Lion Heart’ 와 ‘PARTY’, 태연의 솔로 ‘I’ 앨범을 주축으로 올해 총 39만 8천 여장의 앨범 판매고를 올리며 다른 걸그룹과 상당한 격차를 벌렸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조사되었다.

에이핑크는 올해 발매한 ‘Pink MEMORY’ 앨범을 중심으로 12만 9천여장의 음반 판매량을 보이며 걸그룹 음반 판매량 2위 자리에 올랐다. 에프엑스는 음원 성적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는 못했지만 음반 판매량은 10만 9천 여장을 기록하며 3위를 차지했다. 
올해 새롭게 걸그룹 음반 판매량 상위권에 오른 레드벨벳은 9만 3천여 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하며 4위에 랭크되었다. AOA와 TWICE는 각각 6만 여장, 4만 여장의 앨범 판매고를 올리며 각각 5위와 6위에 올랐다. 

음반 판매량은 각 걸그룹의 실제 활동 중인 액티브한 팬덤의 수를 추정하는 지표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위 그래프는 각 걸그룹 팬덤의 규모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위 그래프는 음원과 음반 매출을 50:50의 비율로 합산한 결과를 순위로 나타낸 것이다. (합산 방식은 필자가 모 지상파 방송국의 음원 순위 프로그램에 제안해 현재 사용 중인 방식을 차용 함, 예: 음원과 음반 부문 1위 걸그룹에게 부문별 최고 점수인 50점을 각각 부여하고 1위와의 매출 격차가 벌어지면 벌어질수록 낮은 점수를 받는 방식임)

음원과 음반 매출을 합산한 결과 1위는 소녀시대(100점)가 차지했다. 앞서 리뷰 했듯이 음원 매출 부문과 음반 판매량 부문에서 압도적 1위에 오르며 전체 1위를 차지했다.

에이핑크의 경우 음반 판매량 2위 음원 성적 5위를 기록하며 합산 42.6점을 획득해 전체 2위에 올랐다. 에이핑크는 작년 걸그룹 종합 순위에서 3위를 기록 했으며 2015년 가장 기대가 되는 걸그룹으로 필자가 분류한 바 있다. 그 이유는 에이핑크의 경우 음원 매출과 음반 판매량 성적이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이상적인 모습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 3위를 차지한 레드벨벳은 앞서 언급한 에이핑크의 매출 구조와 매우 유사한 형태를 띠고 있어 이제 걸그룹 시장에서 안정권에 진입하는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지금과 같은 추세라면 2~3년 안에 확고한 팬덤을 기반으로 소녀시대의 뒤를 이을 만한 걸그룹으로 성장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4위에 오른 EXID의 경우 음원 성적은 2위로 정상급이지만 음반 성적은 14위로 다소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6위에 오른 씨스타와 마찬가지로 대중 친화적 콘셉트를 갖는 걸그룹에게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좀처럼 액티브한 팬덤이 잘 형성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EXID가 내년에도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음원뿐만 아니라 팬덤 형성에도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전반적으로 작년의 경우 크게 3개의 그룹으로 그래프가 나누어졌으나, 올해는 중상위권 걸그룹의 성장으로 음원과 음반 매출 성적이 상향 평준화되는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할 수 있겠다. 

지금까지 2015년 음원과 음반의 매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걸그룹의 종합순위를 알아보았는데, 이들 중 2016년 한해 가장 기대되는 걸그룹을 한 팀만 꼽자면, 올 한해 팬덤의 성장과 음원 매출에 있어 눈에 띄는 성장을 한 레드벨벳을 꼽을 수 있겠다. 다만, 2015 네이버 세대공감 뮤직 결산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레드벨벳의 노래를 즐겨 듣는 연령대가 10대 여성층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은 앞으로 레드벨벳이 팬덤 확장을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숙제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라는 책을 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지난 18년간 몸담았던 국내 뮤직비즈니스 현장에서의 경험과 뮤직비즈니스 이론을 국내 실정에 맞게 기술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가온차트 칼럼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본 칼럼은 2015년 12월 22일 오전 10시45분 최종업데이트 됨.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 김진우>

<글쓴이 약력>
'뮤직비즈니스 바이블' 공저자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Cultural Management & Policy (M.E.)
Indiana State University, Music Business (B.S.)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5-12-21


PC버전 |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