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2014, Review!


지난 1월 28일 수요일,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가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개최됐다. 2014년에는 어떤 곡과 아티스트들이 사랑 받았는지, 그리고 그 작품에 날개를 달아준 음악 업계 종사자(제작자, 작곡가, 작사가, 실연자, 안무가, 스타일리스트 등)는 누구였는지 다시 한 번 정리해보자!

우선, 가온차트는 ‘수상자가 정해진’ 가요 시상식으로 유명하다. 가온차트(www.gaonchart.co.kr)에서 디지털차트 월별 1위가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수상자가 되고, 월별 앨범차트에서 분기별로 앨범을 합산하면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 수상자가 되는 형식이다. 수상자 발표의 ‘긴장감’을 포기한 대신 ‘공정성’을 최우선 가치로 내세운 셈이다.

자~ 그러면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2014에서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PHOTO WALL EVENT – 포토월 이벤트]
시상식 당일, 체조경기장 앞에서는 오후 4시 50분부터 포토월 이벤트가 진행됐다. 2014 한 해 인기몰이를 한 아티스트들과 시상자들이 자리를 빛내주었다.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3개 부문을 수상한 슈퍼주니어는 포토월에서 여유로운 모습을 보여줬다. 시상식을 뜨겁게 달구었던 엑소는 모두 엄지를 들어올려 단체로 귀여움을 표출했다.


이번 해에도 힙합은 큰 사랑을 받았다. 오랜만에 컴백한 에픽하이부터 작년부터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산이, 그리고 레이나가 포토월에 나타났다. 흥겨운 비트로 사람들을 스스로 자리에서 일어나게 하는 ‘힙합’은 시상식에서도 모든 관객들을 하나로 만들어줬다.


이번 시상식은 인상적인 장면이 많았지만 그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건, 완전체 god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이다. 5명의 멤버들이 함께 시상식에 참석해서 수상을 하고, 수상 소감을 말할 땐 데뷔곡인 ‘어머님께’를 불러주는 센스까지 보여줬다. 가장 감동적인 장면이 아니었나 싶다.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이번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를 진행한 MC는 바로 슈퍼주니어의 이특과 걸스데이의 혜리였다. 둘의 호흡이 찰떡같이 잘 맞아서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았다. 특히, 노련함이 돋보이는 이특은 ‘이특 어록’이 나올 정도로 재미있는 멘트가 많았다.

또한,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는 걸그룹 파워를 자랑하는 씨스타, 걸스데이, 에이핑크 뿐만 아니라 오랜만에 만나는 에픽하이, god, MC몽 등의 아티스트들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는 것이 특징이다. 과연 어떤 상들을 시상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
올해의 가수상 음원 부문은 가온 디지털 월간 차트에 기반하여 선정된다. 2014년도에는 현재 활동하는 아티스트뿐만 아니라, 오랜만에 컴백하는 아티스트들이 영광의 수상을 했다.

시상 부문

수상곡

수상자

올해의 가수상 1

Something

걸스데이

올해의 가수상 2

소유x정기고

올해의 가수상 3

Come Back Home

2NE1

올해의 가수상 4

200%

악동뮤지션

올해의 가수상 5

미운오리새끼

god

올해의 가수상 6

, ,

태양

올해의 가수상 7

한여름밤의

산이x레이나

올해의 가수상 8

예뻐졌다

박보람

올해의 가수상 9

I Swear

씨스타

올해의 가수상 10

그게 나야

김동률

올해의 가수상 11

내가 그리웠니

MC

올해의 가수상 12

LUV

에이핑크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은 가온 앨범차트에서 분기별로 계산하여 선정된다. 2014년도에는 1분기 동방신기, 2분기 엑소, 3-4분기 슈퍼주니어가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올해의 가수상 앨범 부문을 수상했다.

시상 부문

수상 앨범

수상자

올해의 가수상 1분기

TENSE

동방신기

올해의 가수상 2분기

중독(Overdose)

엑소

올해의 가수상 3분기

Mamacita

슈퍼주니어

올해의 가수상 4분기

This Is Love

슈퍼주니어




신인상 부문 : 위너, 마마무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신인상은 해당 연도 내에 데뷔(첫 발매 음반이나 음원)곡을 발표한 가수 중, 음원+음반+심사위원 평가로 결정된다. 그 결과 남자그룹에서는 위너, 여자그룹에서는 마마무가 신인상을 받았다.


올해의 발견 부문 : 블락비, EXID, 방탄소년단
올해의 발견상은 집계 기간 내 차트 상위권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대중음악계에 영향력을 끼친 노래 혹은 가수를 선정해서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에는 핫트렌드 부문, 월드루키 부문으로 나누어 시상했다. 그 결과 차례대로 블락비, EXID, 방탄소년단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K-POP 월드 한류스타 부문 / K-POP 공헌상 : 카라, 신해철(N.E.X.T)
K-POP 월드 한류스타 및 공헌상은 집계 기간 내에 K-POP 발전에 기여한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월드 한류스타는 카라, 공헌상은 신해철(N.E.X.T)이 수상하여 화제를 모았다.


올해의 해외 음원상(The song of the year in international Pop) : Maroon 5 'Maps'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는 K-POP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 사랑 받았던 외국 아티스트에게도 상을 수여한다. 2014년 집계 기간 동안 국내 발매된 해외 음원 중 가온차트에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해외 아티스트는 바로 Maroon 5의 ‘Maps’였다.


올해의 롱런상 부문 : 소유X정기고 '썸'
지난 해부터 시상하고 있는 올해의 롱런상은 가온 디지털차트 TOP 50위권 내에서 가장 오래 머문 곡을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2014년에는 25주 연속 TOP 50에 랭크된 소유x정기고의 ‘썸’이 올해의 롱런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장르상 - 힙합 : 에픽하이
올해의 장르상은 한 해동안 국내 가요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치고 화제를 불러 일으킨 장르의 최고 가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에는 방송에서도 힙합 관련 오디션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힙합’이라는 장르가 큰 사랑을 받았는데, 그 중 ‘에픽하이’가 2014년 힙합 장르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에픽하이는 수상을 한 후, 가온차트 시상식에서 손에 꼽을 만한 베스트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 : AOA
올해의 핫 퍼포먼스는 변화무쌍한 음악 및 콘셉을 선보인 8인조 걸그룹, ‘AOA’가 수상했다. AOA는 2014년 1월 16일 ‘짧은 치마’를 발표하면서, 기존 콘셉에서 벗어나 섹시 퍼포먼스로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 같은 변신을 통해, 데뷔 19개월만에 방송사 가요순위 프로그램에서 첫 정상에 오르는 기쁨을 누렸다. 이후 연달아 성공적인 활동을 해왔다.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 : 임창정 '소주 한 잔'
올해의 파퓰러 싱어상은 2014년 가온 노래방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한 곡 및 아티스트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수상의 영예는 임창정의 ‘소주 한 잔’이 차지했다. 시상식에 참석한 임창정은 정말 오랜만에 ‘소주 한 잔’을 열창하며, 팬들도 떼창을 할 정도로 분위기가 후끈 달아 올랐다.


팬 투표 인기상 / 웨이보 케이팝 스타상(Weibo K-pop Star Award) : EXO, 슈퍼주니어
팬 투표 인기상 및 웨이보 케이팝 스타상은 팬들이 직접 참여하는 시상 부문으로, 팬 투표 인기상은 국내의 가온차트에서 진행하고 웨이보 케이팝 스타상은 중국 최대 SNS 플랫폼인 ‘Weibo’에서 진행했다. 그 결과, 각각 엑소와 슈퍼주니어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가요계 종사자들을 위한 시상 부문
가온차트 K-POP 어워드는 아티스트가 보다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뒤에서 조력하는 가요계 종사자들에게도 상을 수여하고 있다. 당해 차트에서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준 아티스트 관련자들을 후보로 선정하여 심사위원의 평가를 통해 수여하는데, 어떤 종사자들이 수상했는지 알아보자.

 

시상 부문

수상자

올해의 프로듀서상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김시대 대표

작곡가상

김도훈

작사가상

민연재

스타일상(커리어그래피)

DQ(김규상, 김용덕)

실연자상(코러스)

강태우

실연자상(연주)

장혁

스타일상(스타일리스트)

박서현, 최지향

뮤직 디스트리뷰션

유니버셜 뮤직

뉴미디어 플랫폼

카카오 뮤직

 

2015년에도 차트 역주행, 차트 롱런 등 화려한 이슈 몰이를 할 아티스트와 음악이 나타나주길 바라며, 내년에 있을 제 5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를 기대해본다.


>> 제4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 하이라이트 영상




/작성 및 편집 : 한국음악콘텐츠산업협회 임숙형
- 가온차트 운영
- 가온차트 K-POP 어워드 운영
- 아시아송 페스티벌 운영


임숙형 ㅣ 2015-02-17

PC버전 | 모바일버전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