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리뷰 - 닐로 1위





















올해 들어 처음으로 월간 디지털 차트 1위 곡의 가온지수가  2억 미만을 기록했으며 1위부터 4위까지 가온지수 차이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최상위권의 가온지수가 낮게 형성되면서, 닐로의 '지나오다'가 다른 월간 1위 곡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온지수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4월 차트 1위에 오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나오다'는 단 5주 만에 주간 차트 1위에 오른 역대급 초고속 역주행 곡이지만  월간 가온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기존 역주행 곡들과는 달리 1위 등극 후 오히려 스트리밍 량이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로써 리메즈엔터테인먼트는 올해 4월까지 장덕철의 '그날처럼'과 닐로의 '지나오다' 두 개의 월간 1위 타이틀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2017년 YG엔터테인먼트는 '싸이-I LUV IT', 'G-Dragon-무제', '젝스키스-특별해' 세 개의 월간 1위 곡을, SM엔터테인먼트는 '태연-Fine', 'EXO-Ko Ko Bop' 두 개의 월간 1위 곡을 배출한 바 있습니다. 조만간 장덕철이 컴백해 또다시 월간 1위에 오를 경우 리메즈엔터테인먼트는 현재까지 월간 1위 곡(iKON-사랑을 했다,2월) 한 개를 보유한 YG엔터테인먼트와 올해 월간 1위 곡 배출 경쟁에서 우위를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8년 4월에 발매되어 가온차트에 집계된 총 국내 음원 수는 1,401곡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지난  3월은 1,608곡, 2월은 1,200곡, 1월은 1,484곡의 음원(국내)이 출시되어, 4월은 3월에 비해 207곡의 신곡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월 음원 이용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6% 증가했습니다. 2017년 4월에 비해서는 8.6%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EXO-CBX의 'Blooming Days - The 2nd Mini Album' 앨범이 35만 2천여 장의 판매고를 올리며  4월 앨범 판매량 1위를 기록했습니다. 2위는 33만 5천여 장의 판매량을 기록한 TWICE의 'What is Love?'가 차지했으며 WINNER의 'EVERYD4Y'는 11만 9천여 장이 팔려 3위에 올랐습니다. 

4월 앨범 판매량 400(1위부터 400위까지의 앨범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3% 감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118% 증가했습니다. 4월  앨범(Physical) 시장 성장에 있어 앨범 판매량 400의 각각 18%, 17%를 차지하는 EXO-CBX (첸백시), TWICE의 기여도가 가장 컸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tone Music Ent.(구 CJ E&M)는 400위 기준 4월 음원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고등래퍼2 관련 곡인 김하온,이병재의 '바코드', 배연서, 오담률의 '북', 김하온의 '붕붕' 등이 있습니다.  

IRIVER는 400위 기준 4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앨범으로는 EXO-CBX의 'Blooming Days - The 2nd Mini Album', TWICE의 'What is Love?', 슈퍼주니어의 'REPLAY - The 8th Repackage Album',  앨범 등이 있습니다. 

4월 400위권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3 월에 비해 1.2%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돈 꽃' OST 'My Way', 드라마 '키스 먼저 할까요?' OST '모든날, 모든 순간', 드라마 '이번 생은 처음이라' OST '결혼', 웹드라마 '옐로우' OST 멜로망스의 '짙어져' 가  있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05-14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클린사이트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