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BTS)

























최근 '빌보드 200'에서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의 'LOVE YOURSELF 轉 'Tear' 앨범이 국내 앨범 차트에서도 2주 연속 1위에 올랐습니다. 

위 그래프는 방탄소년단의 YOU NEVER WALK ALONE (2016.10),  LOVE YOURSELF 承 `Her`(2017.09), LOVE YOURSELF 轉 `Tear`(2018.05) 앨범의 2주차 누적 판매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발매 요일이 각각 다르긴 합니다만, 새 앨범 출시때마다 전작에 비해 약 40~50만 장 가량의 판매량 증가가 있었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방탄소년단 전체 앨범에 대한 연간 누적 판매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전년도 대비 2016년에는 90만여 장, 2017년은 120만여 장 등 2016년 이후 앨범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방탄소년단의 최근 5년간(데뷔 이후) 전 세계 구글 검색량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앞서 살펴본 연간 국내 앨범 판매량 추이와 마찬가지로 2016년 이후 급격한 검색량 증가가 있었으며, 최근에는 데뷔 이후 가장 많은 검색량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최근 방탄소년단의 앨범 발매 시기별 하루 동안 측정된 전체 유투브 뮤직비디오 조회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새 앨범 출시 때마다 뮤직비디오 이용량이 약 2배씩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방탄소년단의 최근 1년 6개월 동안 국가별 유투브 트래픽을 나타낸 것입니다. 뮤직비디오 트래픽 주요 발생지역은 미국, 브라질, 베트남, 일본, 멕시코, 대한민국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싸이를 제외한 기존 한류 K-POP 뮤직비디오의 트래픽이 아시아권에 머물렀던 것과는 달리 미국과 브라질 등 주로 북남미 국가에서 조회수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위 그래프는 작년에 가온차트 칼럼에서 조사한 2016년도 방탄소년단의 국가별 유투브 뮤직비디오 트래픽을 나타낸 것입니다. 지금과는 달리 대한민국, 미국, 브라질, 타일랜드, 일본, 타이완, 베트남, 필리핀, 멕시코 등의 순으로 조회수가 많았었습니다. 

위 그래프 역시 작년에 가온차트 칼럼에서 조사한 방탄소년단의 국가별 유투브 트래픽을 2016년 기준, 전년대비 증가량이 가장 많은 국가 순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브라질, 베트남, 멕시코, 타이완, 미국,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등의 순이었습니다. 당시 668%로 트래픽 증가율이 가장 높았던 브라질이 현재 미국 다음으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를 많이 시청하는 국가로 급부상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 그래프는 방탄소년단의 최근 6개월간 (그 전 6개월 대비) 국가별 뮤직비디오 조회수 증가율이 높은 순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인도네시아가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일본, 미국, 베트남, 멕시코, 아르헨티나, 대한민국, 브라질, 필리핀, 태국 등의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5월 20일경에 방탄소년단은 데뷔 이후 구글 검색량이 '100'으로 최고점을 찍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앨범 판매량  증가 추이나, 앨범 발매 시기별 전세계 유투브 조회수 추이, 국가별 유투브 트래픽 상승률 추이 등을 볼때, 지금의 구글 검색량 '100'은 향후에는 '50'이 될 수도 있는 수치로 보입니다. 다시 말해, 방탄소년단은 현재 정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정점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06-04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 리뷰
2018-12-10
겨울 시즌송 시장 리뷰
2018-12-03
Queen과 국내 팝시장
2018-11-26
아이즈원 리뷰
2018-11-19
GAON′s 관찰노트
2018-11-13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