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너원 1년
























위 그래프는 워너원이 데뷔 이후 발표한 주요 음원들의 4주간 누적 가온지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7년 8월에 발표한 '에너제틱'이 가장 높은 가온지수를 기록했으며 2018년 발표곡의 평균 가온지수는 2017년 대비 41%가량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앞서 살펴본 주요 음원들의 순위 변화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7년에 발표된 '에너제틱'과 'Beautiful'은 각각 20주와 21주, 2018년에 출시된 '부메랑'과 '켜줘'는 각각 8주와 9주의  50위권 음원 수명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 데뷔 이후 국내 언론 기사량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데뷔 당시 가장 많은 언론 기사량을 기록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기사량은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 팬카페(다음) 회원수 증가 추이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7년 10월 27만여 명 이었던 팬카페 회원수가  최근(8월 초)에는 43만여 명으로 증가했습니다.  

위 그래프는  팬카페 회원수의 월별 증감 추이를 조사한 것입니다. 2017년 11월부터 2018년 2월까지는 월평균 2만 1천 명가량 회원수 증가가 있었으며, 3월 이후부터는 월평균 1만 3천 명 대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 데뷔 이후 발표한 주요 앨범(Physical)의 4주간 누적 판매량을 비교한 것입니다. 음원 성적과는 다르게 2017년보다는 2018년에 발표한 '0+1=1 (I PROMISE YOU)'앨범의 판매량이 80만장을 웃돌며 가장 많은 판매고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앞서 살펴본 팬카페 회원수 증가 추이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지난 3월 약 40만 명의 팬카페 규모로  80만장 상당의 앨범을 구매해, 팬덤의 충성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 데뷔 이후 최근까지 발생한 유튜브 트래픽량(유튜브)을 국가별로 나타낸 것입니다.  대한민국이 29%, 타일랜드 14%, 베트남 11%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 데뷔 초기 6개월과, 최근 6개월간 발생한 뮤직비디오 유튜브 트래픽을 국내외로 구분해 살펴본 것입니다. 초기 6개월은 국내 비중이 34%였으나 최근 6개월은 25%로 시간이 갈수록 국내 비중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국내 트래픽이 감소해 나타난 현상은 아니며, 해외 트래픽의 증가로 인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워너원 데뷔 이후 발매한 주요 음원의 출시 일자별 측정된 유튜브 조회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음반 판매량 그래프와 유사하게 지난 3월 '부메랑' 앨범 출시 당시가장 많은 유튜브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워너원의 데뷔 이후 약 1년간 발생한 데이터를 종합해 보면, 워너원의 음원 파워는 데뷔 초기에 비해 상당 부분 감소했으나, 팬덤의 증가로 인해 앨범(Physical) 판매량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팬덤이 증가하는 글로벌 아이돌의 성격을 띠기 시작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은 국내 신규 팬덤 증가 추이가 다소 답보 상태에 있다는 것인데, 아무래도 올해 말로 예정된 공식 활동 기간이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최근 워너원의 활동 기간 연장에 대한 소식이 들려옵니다만 필자의 판단으로는, 만약 해체 없이 활동 기간이 연장될 경우, 워너원은 글로벌 팬덤을 보유한 또 하나의 한류 K-POP 아이돌로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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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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