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리뷰 - 2018년 34주차















레드벨벳의 'Power Up'이 이번 주 디지털 차트에서 2위를 기록했습니다. 작년 7월에 출시한 '빨간 맛'과의 주차별 음원 이용량을 비교해 보면 'Power UP'이 '빨간 맛'에 비해 다소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Power Up'의 3주차 음원 이용량이 '빨간 맛'에 비해 비교적 가파르게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나, 초기 1~2주간은 레드벨벳의 인지도가 작용한 측면이 강했으나 3주차부터는 음원의 경쟁력에 따른 영향으로 판단됩니다.  

상대지표인 순위에서는 'Power Up'이 '빨간 맛'에 비해 앞서는 것으로 보이나, 34주차 현재 Top 10위내 8월 신곡이 단 두곡 인 것을 감안하면 차트 빈집 효과를 'Power Up'이 누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자)아이들의 '한(-)'이 이번 주 디지털 차트 8위에 올랐습니다. 데뷔앨범 타이틀곡 'LATATA'에 비해 초기 음원 성적이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현재 'LATATA'는 16주째 50위권에 머물고 있으며 '한(-)'의 경우, 이보다 최소 4주 이상 긴 50위권 수명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자)아이들의 데뷔 앨범 'I am'은 지금까지 누적 2만여 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팬덤 증가 시 걸그룹 시장에서 상당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번 주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의 리패키지 앨범 LOVE YOURSELF 結 `Answer`가 지난 5월에 발매된 LOVE YOURSELF 轉 `Tear`앨범의 1주차 판매량에 비해 약 3%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발매일은 금요일로 동일)

이번 주 앨범 판매량 2위는 걸그룹 이달의 소녀로 지난 5월 18일에 출시한 'beauty&thebeat' -이달의 소녀 yyxy (이브, 츄, 고원, 올리비아 혜) 앨범 판매량에 비해  이번 '[+ +]'의 1주차 판매량이 3배가량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1주차에 비슷한 규모(3~4만장)의 앨범 판매량을 기록한 걸그룹으로는 마마무가 있습니다. '[+ +]' 앨범 타이틀곡인 'Hi High'는 34주차 음원 차트에서 480위권에 머물고 있어 앨범 판매 순위와는 대조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09-03

카테고리의 다른 글

8월 리뷰
2018-09-17
GAON′s 관찰노트
2018-09-12
프로듀스 48 리뷰
2018-09-10
걸그룹 상위권 중간 점검
2018-08-27
워너원 1년
2018-08-20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