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 리뷰


















이번 카드 뉴스에서는 현재 방영 중인 쇼미더머니 777과 관련한 데이터를 쇼미더머니 시즌 6, 쇼미더머니 시즌 5와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최근 3년간 방영된 쇼미더머니의 음원 발매 주차별 100위권 진입곡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각 시즌별로 1~2주 차 까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 3주차 (에피소드3 발매 주차) 부터는 쇼미더머니777의 누적 주간차트 진입곡 수가 이전 시즌에 비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즌 5 '에피소드 3' 앨범 음원은 6곡 전체, 시즌 6 '에피소드 3' 앨범 음원은 6곡 중 5곡이, 시즌7 '에피소드 3' 앨범은 루피의 'Save'가 104위에 랭크되는 등 6곡 모두가 100위권에 들지 못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쇼미더머니 5 Special 제외)

위 그래프는 쇼미더머니 음원 발매 주차별 100위권 내 가온지수 점유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쇼미더머니 5에 비해 상대적으로 쇼미6과 쇼미777의 주차별 점유율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또한, 쇼미 7은 3주차에 들어 타 시즌과는 달리 오히려 전주대비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쇼미 777에서 3주차 점유율이 하락한 것은 앞서 언급한 대로 '에피소드 3' 음원 6곡 모두가 발매 첫 주에 100위권에 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위 그래프는 최근 5년간 '쇼미더머니' 구글 검색량을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최근 음원 성적이 이전 시즌에 비해 저조한 것을 반영하듯, 시즌7(맨오른쪽)의 검색량이 이전 시즌들에 비해 많이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주차별 가온지수 점유율 그래프에서 3주차로 갈수록 음원 점유율이 비교적 큰 폭으로 증가한 시즌 5의 경우,  위 그래프(중앙)에서도 유일하게 방영 초기보다 후반에 더 높은 피크가 관찰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시즌 별 언론 노출량은 해당 시즌의 인지도와 화제성을 대표할 만한 지표로 초반 기사량은 쇼미6가 가장 많았으며 7주차에 이르러서 쇼미5가 가장 많은 기사량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쇼미 5의 경우는 2주차 이후 지속적으로 기사량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는 앞서 보여드린 쇼미더머니 음원의 3주차(에피소드 3발매 주차)100위권 점유율을 재구성 한 것입니다. 2016년 쇼미5 당시 20.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음원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었으나, 최근 시즌으로 갈수록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쇼미777의 경우 전작들에 비해 크게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정리하면,
지금까지 살펴본 쇼미더머니와 관련한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도 주요 음원 차트 상위권에 쇼미더머니 777 음원이 랭크되어 있긴 하나,  아직까지는 전 시즌들에 비해 음원 성적 및 각종 지표 등이 저조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쇼미더머니의 3주차(에피소드3) 100위권 가온지수 점유율이 예년에 비해 절반이상 하락한 것은 기대 이하의 성적으로 판단됩니다.

앞으로 추가 에피소드 발매에서 저조한 음원 성적 등을 뒤집을 수 있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최근 '프로듀스 48'의 흥행 부진과 맞물려, 방송과 결합해 음원시장의 점유율을 공략하던 Stone Music Ent.의 전략에도 다소 빨간 불이 켜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10-29

카테고리의 다른 글

GAON′s 관찰노트
2018-11-13
10월 리뷰
2018-11-12
역주행을 정주행으로 바꾼 가수들
2018-11-05
3분기 리뷰
2018-10-22
GAON′s 관찰노트
2018-10-15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