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en과 국내 팝시장


























전설의 록밴드 '퀸'을 다룬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가 누적 관객수 400만 명을 돌파하며 국내 음악시장에까지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번 카드 뉴스에서는 퀸과 관련한 음악시장 데이터와 전반적인 국내 팝시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지난 10월 31일에 개봉해 4주차(24일까지)에 들어 누적 관람객 4백만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20대 관객과 여성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퀸 관련 국내 음원 이용량 역시 영화 개봉 이후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영화 관람객 1백5십만 명 시점에 음원 이용량 3백만건, 영화관람객 3백만 명 시점에 음원이용량 9백만건으로 조사되어, 관람객 수가 증가할수록  음원이 더 많이 소비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 400위권 차트에 오른 퀸의 노래는 개봉 2주차인 45주차에 16곡, 46주차에 26곡으로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음악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이용량을 보이고 있는 Bohemian Rhapsody (2011 Remaster) 음원 역시 영화 관람객 인구통계와 유사하게 20대 음악 소비자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현재 국내 음원 사이트에서 소비되고 있는 퀸의 주요 음원은 'Bohemian Rhapsody', 'I Was Born To Love You', 'Somebody To Love' 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Bohemian Rhapsody'는 46주차 주간차트 73위에 올랐지만, Greatest Hits (2011 Remaster),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OST (Bohemian Rhapsody OST), Absolute Greatest 앨범 등에  이용량이 분산되어, 각 가온지수를 더할 경우 최종 순위는 13위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퀸 영화의 흥행에 따라 해당 OST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OST (Bohemian Rhapsody OST)의 인기가 동반 상승하면서 국내 OST 시장의 점유율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5주차 퀸 음원의 서비스별 가온지수 점유율을 살펴보면, 다운로드 56.5%, 스트리밍 40.2%, BGM3.2%로 조사되었습니다. 다른 팝 음원에 비해 초반 다운로드 비율이 약 8% 포인트 가량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소장을 염두에 둔 음악 소비자들의 신중한 소비행태가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과거 2016년 2월 29일  비틀즈 음원이 본격적으로 국내에서 서비스되기 시작했던 당시와 유사한 현상으로 판단됩니다. 

46주차 BGM 차트에서 퀸의 보헤미안 랩소디가 3위에 올라, 스트리밍(87위)이나, 다운로드 54위) 서비스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위 국내 음악 소비자들의 서비스별 외국곡 소비 행태에서도 알 수 있듯이, 남에게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낼 수 있는 BGM, 벨소리, 컬러링 서비스에 팝 음원을 많이 소비하는 성향과 맞아떨어진 결과로 풀이할 수 있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최근 9년간 가요와 팝의 가온지수 비율(400위권)을, 가요를 기준(100)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2009년에 6.2%에 달했던 팝의 비율이 2017년에는 19.6%까지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8년 상반기에 가요 대비 팝의 비율이 이미 20%를 넘어섰기 때문에 하반기 퀸의 영향 등에 힘입어 계속해서 팝의 점유율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8-11-26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 리뷰
2018-12-10
겨울 시즌송 시장 리뷰
2018-12-03
아이즈원 리뷰
2018-11-19
GAON′s 관찰노트
2018-11-13
10월 리뷰
2018-11-12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