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이제 그들을 주목하라. ′B1A4′

지난 4월 화제 속에 데뷔해 한달 여 만에 국내는 물론 해외팬까지 사로잡으며 상반기 가장 핫한  신인으로 떠오른 B1A4가 두번째 미니앨범 'it B1A4'로 돌아왔다.

B형 1명에 A형 4명인 멤버들로 이뤄졌다는 'B1A4'. 차세대 슈퍼루키로 거듭나고 있는, 그룹명만큼이나 독특한 그들을 만나봤다.




(다같이) Let's Fly! B1A4! 안녕하세요~ B1A4입니다! 저희가 첫 번째 미니 앨범 “O.K”와 “못된 것만 배워서” 로 여러분께 처음 인사드렸었는데요. 벌써 두 번째 미니 앨범 “Beautiful Target” 으로 이렇게 돌아왔습니다. 반갑습니다~

Q.그룹명만큼 톡톡 튀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진영) 안녕하세요~ B1A4의 보컬을 맡고 있는 부드러운 남자 리더 진영입니다.
(신우) 안녕하세요! 랩과 보컬을 맡고 있는 멀티 플레이어 CNU(신우)입니다.
(산들) 안녕하세요~ B1A4의 메인 보컬 시원한 남자 산들산들~ 산들입니다.
(바로) 얄루~! B1A4의 랩퍼이자 비타민! 팀의 활력소! 금발미남 BARO(바로)입니다. Yeah~!
(공찬) 안녕하세요~ B1A4의 보컬 막내 공찬입니다~ 반갑습니다~

3. 벌써 두번째 미니앨범을 발표하셨어요. 요즘은 디지털 싱글만 발표하는 가수들이 많은데 ‘it B1A4’는 6곡이나 수록된 꽉 찬 앨범이네요.

(진영) 우선, 저희 두 번째 미니 앨범의 제목인 "it B1A4"는 화제의 대상이 되는, 주목할 만한 대상이라는 뜻으로 B1A4만의 색깔과 매력으로 많은 분들께 사랑 받고 저희의 음악을 널리 알리겠다는 뜻이구요. 이번 앨범에는 타이틀곡인 “ Beautiful Target”을 비롯해 “L.O.V.E” 라는 중독성 있는 훅이 돋보이는 하우스 팝 곡 “MY LOVE”, 사랑에 빠진 소년의 마음을 마치 여자 친구를 “우쭈쭈” 하고 달래는 듯한 의성어로 솔직하게 표현한 “쮸쮸쮸”, 락 기반의 일레트로닉 곡으로 오늘 밤 이별을 했지만 연인이 돌아올 것을 믿기에 멋진 밤이 될 것이라는 남자의 마음을 반어법으로 표현한 “Wonderful Tonight”, 경쾌한 비트와는 반대되는 슬픈 가사와 바로의 랩핑이 돋보이는 미디엄 템포곡 “Fooool” 등 B1A4의 개성이 담겨있는 6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진영)

(신우) 특히 첫 번째 앨범에 이어서 이번 앨범 역시 저희  팀의 리더 진영이가 작사, 작곡, 편곡한 자작곡이 수록 되었구요, 저와 바로가 타이틀곡 작사와 앨범 전곡 랩 메이킹에 참여했어요. 많이많이 들어주세요.

4. 이번 앨범에선 멤버분들이 직접 작사/작곡에 참여하셨어요. 아직 어리신데 실력들이 대단하세요.

(진영) 지난 앨범의 “Bling Girl” 같은 경우에는 제가 작사, 작곡한 곡이었는데 이번 “Wonderful Tonight”은 작사, 작곡, 편곡 까지 제가 하게 되었어요. 그동안 틈틈이 준비한 것들이 결과물로 나온 것을 보니 정말 뿌듯하고, 앞으로 더 많이 노력해서 더욱 완성도 높은 음악을 들려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이번 곡 작업은 신우와 바로의 도움이 컸어요. 지난 앨범 때도 마찬가지지만 항상 제가 곡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저 혼자 이룬 것은 없어요. 멤버들이 옆에서 아이디어를 주고 의견을 내주고 함께 참여해주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 연습 끝나고 지친 상태에서도 제가 곡 가이드를 요청하면 흔쾌히 응해준 멤버들에게 너무 고맙게 생각합니다.

(바로) 저도 역시 지난 앨범 때와 마찬가지로 앨범 전곡의 랩 메이킹을 하게 됐는데요, 특히 신우 형과 제가 낸 아이디어로 탄생한 타이틀곡 “Beautiful Target”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저는 처음 이 노래를 들었을 때 막 소름이 돋았어요. 그래서 그랬는지 아이디어가 마구 샘솟아서 작사에도 참여하게 됐는데요, 다른 노래들이랑은 다르게 반전도 있고 중간중간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아서 이런 부분들을 최대한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가사 작업을 해봤어요. 특히, 제 랩 파트에서는 you, 후, hood, do 와 같은 마지막 단어에 포인트를 줘서 들으시는 분들이 쉽게 기억하고 따라하실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다행히 많은 분들께서 가사가 독특하고 신선하다고 평가해주셔서 너무 뿌듯하고 기뻐요.


                                                                                              (바로)

5. 타이틀곡 ‘Beautiful Target’은 특이한 곡 구성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신우) 가사를 저랑 바로가 썼는데요. 좋아하는 이성을 향해 마음이 줌줌(ZOOM ZOOM)되어 마치 로켓처럼 날아간다는 아이디어를 모티브로 나오게 된 곡이에요. 노래를 들어보시면 아시겠지만 HOOK 후렴구에 딱딱하게 끊어 발음하는 독특한 레게풍의 랩이 재미있어요. 아마 한번 들으시면 계속 따라 부르게 되는 마력이 있으실꺼에요(웃음)

(공찬) 또 곡을 유심히 듣다 보면 총소리, 로켓 효과음, 여자 비명소리 등 재미있는 효과음이 많이 나와요. 많은 분들이 처음 들을 때에는 모르시다가 두 번째 들으면 너무 재미있다고 하시고 중독성이 있다고 하시더라구요.

(산들) 또 “뷰티풀 타겟”은 기존 댄스가요와는 다르게 반전의 반전을 거듭하는 특이한 구성을 지니고 있어요. 진영이 형과 공찬이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시작해 랩퍼 신우 형과 바로의 개성 있는 랩핑에 이어 저의 파워보컬이 신나는 하우스 리듬에 더해져서 아마 B1A4만의 색깔을 느끼실 수 있으실거에요. 저희 타이틀곡 많이 사랑해주세요.


                                                                                           (산들)

6. 음반에도 신경을 많이 쓰셨어요. 무려 100페이지에 달하는 화보가 함께 들어있는데요. 촬영하면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산들) 저희 앨범 화보를 보시면 제가 고양이와 함께 촬영한 사진들이 있는데요, 그 고양이가 저희 첫 번째 앨범 사진에도 등장했던 똑같은 고양이에요. 사실 첫 앨범 촬영 때는 고양이를 일부러 출연시킨건 아니었고 저희가 촬영하고 있는 도중에 고양이가 갑자기 카메라 앞을 지나가는 바람에 우연히 찍히게 된거였거든요. 사진을 보시면 저희는 모두 놀라거나 신기해 하고 있는데 고양이는 아무렇지 않게 유유히 저희 앞을 지나가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그런데 이번 앨범 촬영 때는 저희 때문에 많이 귀찮았는지 협조를 잘 안해주더라구요. 너무 도도한 성격 탓에 촬영하는데 고생 좀 했습니다. 흑흑

(바로) 저는 이번 앨범 화보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기 위해 앞머리를 올려서 이마를 드러냈어요. 아직 한 번도 앞머리 올린 모습을 보여드린 적이 없거든요. 최초 공개죠! 처음이라 어색했는데 많은 분들께서 잘 어울린다고 해주셔서 다행이에요.

7. B1A4 하면 역시 운동 얘길 빼놓을 수 없는데요. 이번 추석에 방송된 아이돌 육상 선수권 대회에서 정말 대단한 활약을 보이셨어요

(바로) 제가 어릴 때부터 축구를 많이 해서 하체가 굉장히 튼튼한 편이고 달리기도 잘 하는 편이었거든요. 그래서 어느 정도 자신은 있었는데 달리기를 안한지도 꽤 됐고 잘 뛰시는 분들이 너무 많아서 과연 내가 얼마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더라구요. 예선에서 1등으로 들어오고 나니까 자신감도 많이 생기고 더 의욕이 불타올랐던 것 같아요. 결승에서 2등을 해서 조금 아쉽긴 하지만 제가 이렇게 한 것도 만족하고 뿌듯하게 생각해요. 다음에 또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요.

8. 스케쥴이 없을땐 주로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세요? 특별히 즐기는 취미생활은?

(공찬) 저희는 자는 시간과 스케줄이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연습실에서 시간을 보내요.
연습실에서 단체 연습과 개인 연습을 스케줄을 정해서 하고 저희끼리 얘기도 하고 서로 노래나 랩을 들려주고 평가해주기도 하구요. 또 줄넘기나 윗몸 일으키기 같은 간편한 운동으로 체력 관리도 해요. 대부분의 시간을 연습실에서 보내기 때문에 연습실에 있는 시간이 제일 편한 것 같아요.


                                                                                      (공찬)

(진영) 맞아요. 연습실이 이젠 저희에게 가장 편한 공간이 된 것 같아요. 저 같은 경우는 연습실에서 개인 곡 작업도 하고 멤버들과 노래 녹음도 마이크로 수시로 해보기도 하구요. 저희에게 연습실은 놀이터에요.

9. 요즘 어떤 곡을 즐겨 들으세요? 팬분들에게 소개해주고 싶으신 곡이 있다면?

(산들) 저는 김동률 선배님의 “오래된 노래”라는 곡을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제가 모든 스케줄이 끝나고 자기 전에 침대에 누워서 하루를 정리하며 자주 듣는 곡인데요, 이 노래를 듣고 있으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따뜻해지는 느낌이 들어요. 다른 분들도 저와 같은 기분을 느끼셨으면 좋겠어요.

(진영) LMFAO의 “Party Rock Anthem” 정말 좋아해요. 그냥 듣고만 있어도 몸이 들썩이고 정말 신나요. 스트레스를 한번에 날려버릴 수 있는 중독성 있는 음악인 것 같아요.

10. 끝으로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신우) 네, 저희가 이제 두 번째 미니 앨범으로 활동을 시작했는데요, 이번 앨범에서는 TV나 라디오, 공개방송, 팬싸인회 등 여러 자리를 통해 가능한 많이 여러분을 찾아 뵐 계획이에요. 첫 번째 앨범 때 보다 더 성숙해진 모습, 미처 보여드리지 못한 저희의 또 다른 모습들 많이 보여드릴 테니 늘 지켜봐 주시고 응원해주세요. 그리고 저희의 새로운 노래 “Beautiful Target” 많이 들어주세요. 감사합니다.


                                                                                       (신우)

이효진 기자(icap01@kmcia.or.kr)







이효진 기자 ㅣ 2011-09-28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