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모랜드 리뷰
























주요 타이틀곡의 순위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역주행에 성공했던 '뿜뿜'이 34주간, 후속곡 'BAAM'은 12주간 50위권에 머물렀으며 지난 3월 20일에 출시된'I`m So Hot'은 109위로 처음 차트에 진입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최근 앨범(Physical)의 주차별 판매량은 'Fun to The World'가 1주차에 9천여 장의 판매고를 올렸으며, 이번 'show me' 역시 발매 요일을 고려하면 'Fun to The World'와 유사한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지금까지 'GREAT!'의 누적 판매량은 약 2만 5천여 장이며, 'Fun to The World'는 1만 6천여 장입니다. 

모모랜드의 공식 팬카페 회원 규모는 현재 1만 5천여 명이며, 최근 컴백이 있었던 12주차를 전후해 회원수가 평소에 비해  증가했습니다만, 그 규모는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1년간 모모랜드의 유튜브 트래픽 추이를 살펴보면 2018년 'BAAM' 출시 때보다 이번 'I`m So Hot' 발표 시 트래픽이 낮았던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모모랜드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약 1백7십만 명가량이며,  컴백이 있었던 12주차에 팔로워 수가 전주에 비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모랜드의 유튜브 트래픽(최근1주일)은 베트남에서 약 20%, 필리핀에서 약 17%, 대한민국에서 약 8%가 발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국내 주요 걸그룹의 유튜브 국내 트래픽 비중을 살펴보면, 블랙핑크가 2.4%로 가장 낮고, 아이즈원 12.3%, 마마무 17.1%, 모모랜드 8.3%로 모모랜드의 유튜브 트래픽 해외 의존도가 아이즈원에 비해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모랜드의 컴백 전후 언론 기사량은 'BAAM'출시 당시 가장 많은 기사량을 기록했으며 이번 'I`m So Hot' 발매 시에는 이전에 비해 20%가량 기사량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모랜드의 'I`m So Hot' 유튜브 뮤직비디오에 달린 댓글(1천여 건)을 추출해 형태소 분석을 한 결과 'daisy'의 부재에 대해 언급한 글이 많았으며, 'hate'와 'haters'라는 등장하는 것은 모모랜드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간의 설전에 따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bboom'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오는 것은  "bboom bboom 3.0"이라는 댓글이 많이 언급 되는 등 이번 'I`m So Hot'과 기존 곡들 간의 유사성에 대한 논쟁이 많기 때문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리하면, 
모모랜드는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같은 해외지표와 팬카페 회원수, 앨범 판매량 등의 국내 지표 간의 갭(gap)이  다소 큰 걸그룹으로 보입니다.  

이번 'I`m So Hot' 발표 당시 전작 'BAAM'에 비해 유튜브 트래픽이 낮았던 것과 유튜브 동영상 댓글 중 기존 곡들과의 유사성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 점은  유튜브 트래픽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모모랜드에게는 좋지 않은 신호로 판단됩니다.   

모모랜드는 중장기적 성장을 위해 해외보다는 우선 국내 지표 강화, 특히 국내 팬덤 확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9-04-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1분기 리뷰 (2019)
2019-04-22
3월 리뷰 (2019)
2019-04-15
여자 솔로 강세 - 트렌드&이슈
2019-04-08
국내 음악시장 현황
2019-03-25
(여자)아이들 리뷰
2019-03-18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