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차트, 아이돌 영향력 어느정도 일까?














최근 8년간 연간차트 TOP100에 오른 아이돌 음원의 이용량은 TOP100 전체 이용량 대비 평균 30.4%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2013, 2014, 2017년을 제외하고 줄곧 30% 이상 이었으며 2015년에 36%로 가장  아이돌 음원 이용량 비중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2015년 연간차트 1위는 빅뱅의 '뱅뱅뱅', 2위 역시 빅뱅의 'LOSER' 였습니다. 

또한, 같은 아이돌이라도 남자 아이돌(평균 12.3%-TOP100) 보다는 여자 아이돌(평균 18%-TOP100)의 음원 소비 비중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남녀 아이돌별 음원의 대중성 여부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여자 아이돌 음원의 대중성이 남자 아이돌 음원에 비해 좀더 강한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연간 차트 TOP100 내 아이돌 음원 이용량은 2011년 대비 2018년에 1.9배 증가하였으나, TOP100 내 아이돌 음원의 이용량이 30%대로 거의 같은 것은 아이돌 음원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음원 이용량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실제 동기간 아이돌 음원 이용량이 1.9배 증가할 때 비아이돌을 포함한 TOP100전체 음원 이용량 역시 1.9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도별 연간 차트 TOP100에 오른 아이돌 음원을 남녀별로 구분해 주간 차트 50위권 연속 랭크 기간을 조사한 결과, 남녀 모두 2011년 9주가량의 50위권 수명을 기록했던 것이 2018년에는 22주로 크게 증가했습니다. 또한, 남자보다는 여자 아이돌의 50위권 음원 수명이 더 길었습니다. 예외적으로 2015년 단 한차례 역전 현상이 나타났는데, 당시 연간차트 1위를 차지한 빅뱅의 '뱅뱅뱅'은 남자 아이돌 평균 14주보다 6주 더 긴 20주의 50위권 음원 수명을 기록했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주목할만한 부분은 아이돌의 음원 수명이 점차 길어지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남자 아이돌의 경우 2013년 이전까지만 해도 50위권 음원 수명이 10주를 밑돌았었지만, 2015년과 2017, 2018년을 기점으로 평균 수명이 크게 증가했는데, 2015년에는 빅뱅의 뱅뱅뱅(20주), BAE BAE(21주), 아이콘의 취향저격(25주), 2017년 은 위너의 REALLY REALLY (24주), 방탄소년단 봄날(19주), 워너원 에너제틱(20주), 비투비 그리워하다(25주), 2018년에는 아이콘 사랑을 했다(43주), 방탄소년단 FAKE LOVE(27주), DNA(50주), IDOL(30주) 등이 음원 수명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자 아이돌 음원의 수명 증가는  팬덤 외에 대중으로의 확장 또는, 팬덤 자체의 규모 증가를 그 이유로 꼽을 수 있겠으며 전자는 빅뱅, 아이콘, 위너가, 후자는 방탄소년단이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방탄소년단의 경우 최근 발매한 'PERSONA'앨범을 기점으로 팬덤 외에 대중으로의 확장 가능성 역시 확인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9-05-20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