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음악′의 반란 - 트렌드&이슈





















국내 음원차트에 해외 음원 강세 현상이 두드러 지고 있습니다.  Anne-Marie의 '2002'가 24주차 주간차트 2위, Billie Eilish의 'bad guy' 6위, 영화 '알라딘'OST  'Speechless (Full)'은 10위, 이 노래들을 포함해 100위권 내 총 11곡의 해외 음원이 랭크되어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이한 점은 이 노래들이 대부분 역주행을 통해 차트에 진입했다는 것입니다. 

Anne-Marie의 '2002'의 역주행은 거의 1년에 거처 진행되었으며 처음 가온차트 395위에 오른 시점은 2018년 5월이었습니다. 초중반까지 순위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다 2019년 2월말부터 100위에 오른 뒤 매주 순위가 상승해 지난주 2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역주행 곡에서 주로 볼 수 있는 노래방 차트와의 견인관계 역시 나타났습니다. '2002'의 경우 음원이 먼저 역주행한 후 노래방 차트가 이를 뒤따라가는, 대중의  지지가 매우 공고함을 알 수 있는 노래방 지표 역시 관찰되었습니다.       

Billie Eilish의 'Bad guy'는 2019년 4월 19일에 193위로 처음 차트에 진입한 후 약 10주에 걸친 역주행 과정을 거쳐 지난주 (24주차) 주간차트 6위에 올랐습니다.  

24주차 29위를 차지한 Lauv의 Paris In The Rain 역시 2018년 10월 말 358위에 오른 후 8개월에 거처 주간차트 30위권에 진입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Jeremy Zucker의 'comethru'는 올해 3월 294위로 처음 차트에 진입한지 12주 만에 24주차 주간차트 64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재 상영 중인 영화 알라딘 OST, 'Speechless (Full)'이 과거 2014년 'Let it Go'와 유사한 역주행 흐름을 보이며 순위가 상승 중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 알라딘은 2019년 5월 23일에 개봉하여 현재 6월 21일 기준 누적 관객 수 6백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앞서 살펴본 OST 'Speechless (Full)'의 역주행은 영화 관람객이 매주 평균 1백5십만 명씩 꾸준히 증가하는 등 영화의 흥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위 그래프는 최근 10년간 가요와 팝의 가온지수를 (400위권)을, 가요를 기준(100)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2018년 처음으로 팝의 비중이 가요 대비 20%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2018년에는 퀸의 열풍에 의한 호재가 점유율 상승에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하면 ,
국내 음악시장에서 해외 음원의 비중이 증가 추세에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로 보입니다. 우리나라 음악시장에서 해외 음원이 최고 점유율을 기록한 때는 1980년대 초로 약 6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물론 당시는 팝의 경쟁력이 가요에 비해 상당히 높았던 시대였지만, 요즘같이 Kpop이 전 세계에서 인정 받는 시기에 해외 음원의 국내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는 것은 매우 주목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팝음악의  점유율 상승을 이끌고 있는 해외 음원이 대부분 역주행을 통해 차트에 진입했다는 것 역시 눈여겨볼 만한 현상으로 판단됩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국내 음악 소비자들이 과거 TOP100 위주의 음악 감상 패턴에서 점차 벗어나고 있고, 이러한 변화가 수면 아래 가라앉아 있는 팝 음원의 역주행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9-06-24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