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EEZ - 하반기 주목할 만한 아이돌





















에이티즈는 데뷔 후 지금까지 3장의 앨범(Physical)을 발표했으며, 최근 들어 4주차 누적 단일 앨범 판매량이 10만 장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월10일에 발매한 TREASURE EP.3 : One To All 앨범의 1주차 판매량이 두번째 EP에 비해  6만여 장 증가하는 등 최근 6개월 사이에 빠른 팬덤의 성장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에이티즈의 팬카페 회원수 증가 추이를 살펴보면 올해 5월 중하순과 7월 초중순 두 번에 걸쳐 팬덤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참고로, 7월 26일 기준 다음 공식 팬카페 회원수는 17,131명입니다.  

에이티즈의 유튜브 구독자수는 7월 26일 현재 457,485명이며,  팬카페 회원수 급증 시기와  비슷한 시기에 구독자수가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이티즈의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증가 추이를 보면,  지난 1월 TREASURE EP.2 : Zero To One 앨범 발매 당시와 최근 6월 TREASURE EP.3 : One To All 앨범 발매 시기에 팔로워가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에이티즈의 트위터 팔로워수 증가 추이를 보면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증가 추이와 유사하게 지난 1월과  6월 앨범 발매 시기에 맞춰 큰 폭으로 팔로워수가  증가했습니다. 

정리하면, 
작년부터 스트레이키즈를 비롯해 남녀 혼성 아이돌 그룹 KARD 등 국내 보다 해외에서 더 각광받는 아이돌 팀들이 자주 등장하고 있는데, 에이티즈 역시 그중 하나로 보입니다. 

에이티즈의 경우  팬카페 회원수와 유튜브 구독자수 데이터가 최근들어 크게 증가 했고, 이와 같은 지표들이 앨범 판매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초기 성장 단계에 있는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지난 6월 10일에 발매한 TREASURE EP.3 : One To All 앨범의 누적 판매량이 10만 장을 넘어서며, 지난해 12월에 리뷰한  스트레이키즈(2019년 주목할 만한 아이돌-Stray Kids-가온차트칼럼)와 유사한 데이터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에이티즈의 경우  아이돌의 성장단계에서 초기 안정권이라 할 수 있는 단일 앨범 판매량 10만 장을 넘어섰기 때문에, 국내 음원시장 공략에 있어서도 한결 더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19-07-29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             가온차트 매니지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