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 이슈 - 브레이브 걸스 & 임영웅




















이번 트렌드& 이슈에서는 금주 디지털종합차트 1위에 오른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과 과거 EXID의 '위아래' 역주행 사례를 비교해 보고, 지난 11주차 주간차트 1위에 오른 트롯 가수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의 차트 뒷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2021년 12주차 디지털 종합 차트 1위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과 2015년 1위에 오른 EXID '위아래'의 순위 변화 추이를 비교한 것입니다. 두 곡 모두  300위권에서부터 역주행을 시작해 1위에 오른 곡들이며  '롤린'은 역주행부터 1위까지 3주, '위아래'는 11주가 걸렸습니다. 해당 곡들은 유튜브와 SNS를 통해 특정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역주행 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역주행 속도가 크게 차이 나는 것은 2014년 하반기 당시 MC몽, 규현, 에픽하이, AOA, 박효신 등의 음원 발매가 비교적 활발했던 시기에 비해 최근에는 다소 신규 음원 발매가 주춤했던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브레이브 걸스의 역주행이 EXID와 다른 점은 브레이브 걸스의 경우 또 다른 음원이 추가로 역주행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역주행 후 대중이 브레이브 걸스라는 걸그룹을 재인식하게 되고 그들의 과거 음원에도 관심을 보이는 일종의 'backward spillover' 현상으로 보입니다. EXID는 '위아래'가 1위에 오른 후 3개월여 만에 'AH YEAH'를 발표하면서 활동을 이어갔지만, 브레이브 걸스는 지난해 8월에 출시된 '운전만해'가 후속곡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차기 앨범 작업에 다소 시간적 여유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EXID가 '위아래'로 역주행 후 3년여간 주간차트 10위권 내로 진입 시킨 곡은 총 5곡으로 브레이브 걸스의 경우도 최근 역주행을 통해  확보한 대중적 인지도를 기반으로 깜짝 이슈에 그치지 않고 추가적인 성장을 이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11주차 디지털종합차트 1위에 오른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의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BGM 2%, MP3다운 87%, 스트리밍 11%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다운로드 상품에 매출이 집중되면서 스트리밍 차트에서 111위를 기록하고도 디지털 종합차트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아이돌의 경우 스트리밍 비중이 약 58% , 다운로드 약 40%인 점을 감안하면 임영웅의 매출 구성은 상당히 특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MP3다운로드 중 건당 상품이 차지하는 비율은 93%로 타 아이돌 41%에 비해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임영웅의 주요 음악 소비층은  50대 여성 팬층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존 아이돌 팬덤형 가수와는 팬 연령대가 상대적으로 크게 차이 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러한 팬덤의 주 연령대 차이가 앞서 살펴본 음원의 매출 구성에서 다운로드 비중이 높게 나타나는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9월 발매된 김호중의 정규 앨범 '우리家'가 지금까지 50만 장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 하는 등 고 연령대 팬덤 기반의 가수들이 음원 차트에서 좀 더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위 그래프는 2020년 국내 연령별 인구구조를 나타낸 것인데, 10~20대에 비해 40~50대 이상의 인구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인구 구조 변화 추세라면 팬덤형 가수 중 저 연령대를 타깃으로 하는 가수들은 작아진 규모의 국내 팬덤을 만회하기 위해 해외 진출이 필수적일 수 밖에 없지만, 고 연령대를 타깃을 하는 팬덤형 가수들에게는 내수 활동만으로도 충분히 시장성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는 기존 가수들의 장르 변경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미스트롯2에 출연한 씨야 김연지, 버블시스터즈 영지 등과 같이 트롯 시장에 도전하는 사례가 앞으로 많아질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고 연령대 팬덤의 적극적인 음악시장 참여는 국내 음악산업을 중장기적으로 성장시킬 주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1-03-25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