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 10 전년대비 6% P 증가 - 12월 리뷰 (2021)

 

 

 


 

 


 

 

 


 

 


 

 


 

 

 

 

 



 

2021년 12월 음원 이용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월대비 3.3% 증가, 전년 동기 대비 4.4% 감소, 2019년 동기 대비 28.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2월 앨범 판매량400(1위부터 400위까지 판매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8.6% 감소, 2020년 12월에 비해서는 31.1%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유럽 지역의 KPOP 피지컬 앨범 판매 추이를 보면 2018년 이후 네덜란드가 유럽 지역 전체 앨범 판매량을 견인하였고, 다소 주춤했다가 2021년에는 독일, 영국, 프랑스를 제치고 가장 많은 금액의 KPOP 앨범 수출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동남아시아 지역의 KPOP 피지컬 앨범 판매 추이를 보면 최근 인도네시아로의 수출이 급증해, 2021년에는 인도네시아가 일본, 중국, 미국에 이어 KPOP 수출 대상국 매출 규모 4위에 오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카카오 엔터'가 400위 기준 12월 음원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음원으로는 sokodomo의 '회전목마 (Feat. Zion.T, 원슈타인) (Prod. Slom)', BE`O (비오)의 '리무진 (Feat. MINO) (Prod. GRAY)', 베이식(Basick)의 '만남은 쉽고 이별은 어려워 (Feat. Leellamarz) (Prod. TOIL)' 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Dreamus가 400위 기준 12월 앨범(Physical) 시장에서 유통 점유율 1위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유통 앨범으로는 NCT의 'Universe - The 3rd Album', 카이 (KAI)의 'Peaches - The 2nd Mini Album', TWICE의 'Formula of Love: O+T=<3 (Result File Ver.)'등이  있습니다. *'지니뮤직', '지니뮤직, Stone Music entertainment' 유통은 '지니뮤직, Stone'으로 표기하여 합산 집계합니다. 

 

12월 400위권 기준 OST 가온지수 점유율이 지난 11월에 비해 1.5% 포인트 하락한 9.5%를 기록했습니다.  주요 OST로는 드라마 '신사와 아가씨' OST '사랑은 늘 도망가', 웹툰 OST '그게 더 편할 것 같아 (N번째 연애 X 멜로망스)', '시간을 거슬러 (낮에 뜨는 달 X 케이윌)' 드라마 '키스먼저 할까요?'의 '모든 날, 모든 순간 (Every day, Every Moment)'등이 있습니다.  

 

12월 노래방400(1위부터 400위까지 이용량 합계)이 전달에 비해 17% 감소,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211.8% 증가, 2019년 대비 4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리하면, 

음원 시장은 쇼미더머니 10 출시 음원들이 월간 차트 1위부터 3위까지 줄을 세우며 흥행에 성공해, TOP400 기준 음원 시장은 전월대비 3.3% 증가하며 5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참고로, 작년 쇼미더머니 9 출시 음원들의 400위권 가온지수 점유율은 11%였으며 이번 쇼미더머니 10의 점유율은 17%로 6% 포인트 점유율이 상승했습니다.  

 

피지컬 앨범 시장의 경우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월별 TOP400 판매량의 합계는 약 5천9백30만 장으로 사실상 한 해 앨범 판매량 6천만 장 시대가 도래한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연간 앨범 판매량 TOP400과는 차이가 있음)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https://www.facebook.com/musicbusinesslab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2-01-19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