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OP 산업 정말 혼란기 맞이할까?











이번 카드 뉴스에서는 최근 방탄소년단의 단체 활동 잠정 중단과 관련해 KPOP 산업이 구심점을 잃고 혼란기를 맞이할 것이라는 일부 전망들이 나오고 있는 것에 대해 정말 그렇게 될 것인지 가온차트 데이터 중 피지컬 앨범 판매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앨범 판매 데이터는 전 세계 KPOP 팬덤의 규모 등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 볼 수 있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연도별 앨범 판매량400 내 방탄소년단의 앨범 판매량이 차지하는 점유율을 나타낸 것입니다. 방탄소년단은 최근 3년간 한해 평균 약 7백6십만 장의 앨범 판매고를 기록했으며 2019년에는 24.8%, 2020년 22.4%, 2021년 12.9%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KPOP 앨범 시장에서  방탄소년단에 대한 의존도는 2021년에 들어 10%대 초반을 기록하며 종전보다 9.5% P 낮아졌습니다.

KPOP 피지컬 앨범 시장에서 방탄소년단의 점유율이 줄어든 이유는? 전체 KPOP 시장의 앨범 판매량이 최근 크게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위 그래프는 연도별 앨범 판매량 400 내 앨범을 가수별로 합산한 결과 밀리언 셀러를 기록한 가수의 수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9년 3팀에서 2021년 13팀으로 밀리언 셀러를 기록한 KPOP 가수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개별 활동으로 밀리언 셀러 가수의 수는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 블랙핑크 팀 활동 앨범 판매량은 1,724,461장이며 2021년 리사, 로제, 제니의  솔로 앨범 합산 판매량은 1,468,572장으로 솔로 앨범 합산 판매량이 팀 활동 앨범 판매량의 85.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탄소년단의 경우도 개별 활동을 통한 앨범 판매량은 팀 활동 판매량에 근접하거나, 그 횟수가 많을 경우 오히려 팀 활동 앨범 판매량을 초과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KPOP 산업은...
2022년 KPOP 시장은 특정 가수군이 구심점을 이루는 원형 구조라기보다는 피라미드 형태에 가까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전자의 경우 구심점을 잃을 경우 시장 생태계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겠지만, 피라미드 구조에서는 상층부에 일부 공백이 발생하더라도 전체 시장이 급작스럽게 와해되기는 어렵습니다. 

특히, 앞서 살펴본 2021년 가수별 앨범 판매량 및 점유율 차트를 보면 방탄소년단 외에 12팀의 밀리언 셀러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재 KPOP 가수들의 라인업은 중간 허리층이 매우 탄탄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2022년 현재 KPOP 시장은 선두 그룹의 후광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각각의 팀들이 독립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수 중심의 걸그룹 시장이 블랙핑크의 글로벌 성공으로 최근 해외로 활동 영역을 넓히기 위해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걸그룹들이 대거 컴백 및 데뷔를 이어가고 있는 부분 역시 KPOP 산업의 또 다른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글: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위원
 
*가온차트 칼럼은 가온차트 페이스북 페이지 또는 아래 제 개인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당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의 내용은 가온차트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글쓴이 약력>
 
1990년대 말 미국 인디애나 주립대학교에서 뮤직비즈니스학과를 졸업하고, 카이스트 CT 대학원에서 Cultural Management & Policy 석사학위를 받았다. 음악업계에는 1999년에 처음 입문하였으며 2009년에는 KT뮤직에서 차장 지냈다. DSP미디어 ‘카라프로젝트’ 전문심사위원과 Mnet ‘레전드 100송’ 선정위원, 가온차트 K-POP어워드 심사위원,엠넷 MAMA 심사위원, 한국콘텐츠진흥원 심의위원, ‘SBS 인기가요’ 순위 산정방식을 설계할 때 알고리즘 자문을 맡기도 했다. 현재 음악전문 데이터 저널리스트로 활동 중이며, 대표 저서로는 ‘뮤직비즈니스 바이블’이 있다.

Email: littlegiant911@gmail.com

김진우 수석연구위원 ㅣ 2022-06-16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한국저작권보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