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2주차] 드라마 OST 강세 ‘겨울사랑’ 1위, ‘눈꽃’ 3위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의  OST ‘겨울사랑’이 디지털종합차트 1위를 차지 했다.

오랜만에 드라마 OST 의 강세가 두드러진 한 주였다. 음원 매출 집계 결과 드라마 ‘그 겨울 바람이 분다’ OST  ‘겨울사랑’ 과 ‘눈꽃’이 각각 1위 와 3위를, 동 시간대 드라마 ‘아이리스’의  OST  ‘모르시나요’ 는 10위를 차지 했다.

드라마 OST의 인기는 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드라마 시청률과 운명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 시청률 비교 그래프를 보면  ‘그 겨울 바람이 분다’는 꾸준히 13% 이상의 시청률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 ‘아이리스’는 지속적으로 시청률이 하락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출처-닐슨코리아)




아래 그래프를 보면, 두 드라마의 OST ‘겨울사랑’ 과 ‘모르시나요’ 음원의 매출도 시청률 만큼이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겨울사랑’의 1위 지속여부는 다소 불투명 하다. 발매 2주차 매출이 1주차에 비해  판매일수가 3일이나 더 많았지만,  소폭 상승(가온지수 15,741,313->18,766,666)하는데 그쳐, 다음주 차트에서 ‘겨울사랑’은 한 주 늦게 발표 되 3위로 올라온  ‘눈꽃’과 순위 바꿈을 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르시나요’의 경우 이미 음원 출시 3주차에 접어들면서 매출의 지속적인 하락이 예상된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 점은 2월13일부터 매주 수요일에 발표되고 있는 ‘그 겨울 바람이 분다’  OST의 출시 일정이다. OST 수록 곡의 순차 출시는 음원의 수명이 짧고, 음원 출시 1주차에 매출이 극대화 되는 현 음원 소비 환경에서 매우 전략적인 유통 행보로 볼 수 있다.

지난주 디지털종합차트 3위로 단숨에 올라온 악동뮤지션의 ‘라면인건가’는  지난주 대비 다소 큰 폭(32%)으로 가온지수가 하락하면서 3위에서 5위로 내려왔다. 현재 5위에서 8위까지 매출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라면인건가’는 새로 차트에 진입한 틴 탑의 ‘긴 생머리 그녀’(8위) 와 지난주 대비 9계단 상승한 버벌진트의 ‘이게 사랑이 아니면’(7위)과 함께 다음주에 치열한 중위권 싸움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음원 유통시장은 지난달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온라인 디스트리뷰션상을 수상한 로엔엔터테인먼트가 10위권 안에 무려 6곡을 올려놓으며 수상의 기세를 이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온차트



가온차트 ㅣ 2013-03-07

가온차트소개 | 차트제휴신청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클린사이트             가온차트 매니지먼트